어린이집지원

취약보육프로그램

어린이집지원 어린이집지원 취약보육프로그램

취약보육 프로그램 개발 배경

  • 국제화, 다원화에 따라 유아기부터 편견없는 사고와 태도, 행동 함양이 요구됨
    • 다양한 문화와 가족 유형 등 국제화와 다원화된 사회 속에서 성장발달하고 있는 유아들이 편견 없이 나와 다른 사람과의 차이를 존중하며 협력하고 조화를 이루며 살아가는 능력과 태도를 키우는 것은 민주 시민의 기초를 형성하는데 필요한 요소임
    • 편견없는 사고와 태도, 행동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편견없는 성인을 통해 자연스럽게 모방할 뿐 아니라 편견적 사고에 대한 비판적 성찰과 문제해결식 활동을 통한 의도적 교육을 통해 형성되므로 유아와 교사로 하여금 편견없는 사고와 태도, 행동을 함양할 수 있는 보육프로그램이 필요함
  • 취약한 성장환경과 특별한 요구를 가진 유아의 증가에 따라 이들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아동권리 관점의 보육프로그램이 요구됨
    • 영유아보육법 제3조(보육이념) 제3항은 영유아가 ‘자신이나 보호자의 성, 연령, 종교, 사회적 신분, 재산, 장애, 인종 및 출생지역 등에 따른 어떠한 종류의 차별도 받지 아니하고 보육되어야 한다.’ 고 규정하고 있음. 차별없는 최선의 보육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제도나 정책 면에서 차별이 없도록 해야 할 뿐 아니라, 보육교사가 유아와 그 부모·보호자의 배경에 따른 편견없이 유아의 특별한 요구를 반영한 보육과정을 운영해야 할 것임
    • 유아의 성장발달에 상대적으로 취약할 가능성이 있는 다문화 가정 유아의 증가에 따라 이들 유아와 가족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 요구에 맞는 보육을 제공하는 보육프로그램이 필요함
    • 보육교사가 비록 특수교육에 대한 전문가가 아니라 하더라도 장애아와 비장애아가 함께 다니는 어린이집에서 유아의 특별한 상황을 감안한 보육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하는 보육프로그램이 필요함
  • 일일 보육시간의 증가에 따른 유아와 부모의 가정양육 요구를 대리 충족시킬 수 있는 질적인 야간 연장 보육프로그램이 요구됨
    • 맞벌이 부모를 둔 유아의 증가와 부모의 취업시간의 다양화, 이혼부모와 미혼부모의 증가, 지속 적인 재교육을 요구하는 지식산업의 증가 등은 유아의 어린이집 이용시간의 증대로 나타남
    • 장시간의 보육에도 유아가 행복한 어린이집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질적 보육프로그램 제공이 필요하며, 취업 부모들은 자신이 돌보지 못하는 시간동안 자녀가 따뜻하고 적절한 보살핌을 받고 있다는 신뢰를 가질 수 있어야 경제활동을 지속할 수 있으며, 다음 출산도 고려할 수 있을 것임
    • 그러므로 일일 기본 보육시간 이외의 시간에 어린이집에서 보육을 받는 유아와 부모·보호자를 위한 질적 보육프로그램과 이를 운영할 매뉴얼이 필요함
  • 급변하는 시대를 살아가게 될 유아들이 가져야 할 주도적, 자율적 태도와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함양하는 보육프로그램이 요구됨
    • 미래 사회는 지금보다 더 빠른 속도로 더 많은 변화가 이루어질 것으로 예측됨. 이런 급변하는 여건 속에서도 행복하고 유능한 사람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떤 변화에도 자신감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가지고 대처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사람이 되는 태도와 능력을 갖추어야 할 것임
    • 교사중심적, 교사주도적 보육과정 운영이 아니라 유아의 흥미와 의견을 존중하는 보육과정 운영이 이루어져야 유아의 주도성과 자율성, 창의력 증진에 효과적임. 아동존중 보육은 특정 주제 중심의 보육과정에서 뿐 아니라 어린이집 일상생활 전반을 통해 지속적으로 이 이루어져야 함
    • 특히 어린이집의 전체 일과를 통해 유아들이 호기심이나 어려움을 느끼는 다양한 상황에 접할 때 유아 스스로 탐구해보고 문제를 해결해보도록 하는 보육과정 운영이 요구됨

취약보육 프로그램 성격과 개발 방향

성격
  • 취약보육 프로그램은 특별한 요구를 가진 유아를 포함하고 있는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로 하여금 유아들의 편견없는 사고와 태도, 행동 함양을 지원하고, 특별한 유아의 요구를 반영한 보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도록 개발된 프로그램임
  • 취약보육 프로그램은 편견없는 보육프로그램, 다문화 보육프로그램, 장애아 보육프로그램, 시간연장형 보육프로그램 매뉴얼의 4가지 종류로 구성되어 있으며, 이 중 시간연장형 보육프로그램 매뉴얼은 시간연장형 보육프로그램과 함께 운영 매뉴얼, 안전 매뉴얼, 부모상담 매뉴얼을 포함하고 있음
취약보육 프로그램 개발 방향
  • 보육교사 자신의 기존 관념과 행동을 되돌아보는 성찰형 보육프로그램 개발
    • 교사가 사용하는 언어나 행동은 유아가 편견을 갖게 하는 주요한 원인으로 작용함을 감안하여 교사 자신이 무의식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편견적인 언어나 행동에 대해 비판적으로 성찰하여 교정하는 것이 중요함
    • 어린이집에서의 일과를 진행하거나 특정 주제를 중심으로 하는 보육과정을 운영할 때 교사 자신의 관점과 습관을 성찰하도록 요구하여 편견적인 사고나 행동에서 벗어나 모든 유아에게 편견없이 대하고 유아를 존중하는 보육을 하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함
  • 특별한 요구를 가진 3~5세 유아를 보육하는 교사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
    • 3~5세 유아를 주된 대상으로 하여 5세, 4·5세, 3·4세 유아에게 적합한 활동이 균형있게 포함된 프로그램을 개발함
    • 유아들의 다문화 가정 유아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다문화 가정 유아들의 어린이집 적응을 지원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함
    • 특수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 부족한 보육교사가 장애통합 어린이집에서 장애 유아를 이해하고 그들의 요구를 채워주는 보육을 할 수 있도록 일과진행과 누리과정 운영에 필요한 구체적인 정보를 주는 프로그램을 개발함
    • 야간보육, 24시간 보육, 토요보육 등 시간연장형 보육을 실시하는 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이 활용 할 수 있는 보육프로그램과 운영, 안전, 부모상담의 매뉴얼을 개발함
  • 유아의 다양한 상황에 대한 문제해결 능력을 함양하는 프로젝트식 프로그램 개발
    • 유아가 경험하는 다양한 상황에서 나타내는 호기심과 의문을 보육활동의 주제(이하 상황주제)로 삼아 유아주도적인 탐색과 다양한 표현활동을 하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통해 문제해결 능력 함양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함
  • 누리과정과의 연계를 통해 교사의 접근성과 활용도가 높은 프로그램 개발
    • [5세 누리과정 보육프로그램](보건복지부, 2011)에 제시된 12가지 생활주제(이하 생활주제) 활 동을 특별한 요구를 가진 3~5세 유아에 맞게 수정한 프로그램을 개발함
    • 누리과정 다섯 영역 및 내용범주와의 연관성을 분석표로 제시함으로써 각 활동의 누리과정과의 연계성과 적합성을 평가하도록 함
  • 가정과의 연계를 통해 부모참여와 보육의 질을 높이는 프로그램 개발
    • 각 프로그램의 주제 활동에는 가정연계를 위한 활동을 포함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함
    • 단, 시간연장형 보육프로그램은 부모상담에 필요한 매뉴얼을 포함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함
바로가기 메뉴